
황금가지 출판사의 아서 코난 도일 재단 공식 셜록 홈즈 신작 ‘셜록 홈즈 실크 하우스의 비밀’이 출간 2주 만에 2만 부를 돌파하며 인터넷 서점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또 영화 ‘셜록 홈즈 : 그림자 게임’이 박스오피스 2위에 올라서며 관객 100만을 돌파했으며, 시즌 1로 큰 인기를 끌었던 BBC의 드라마 ‘셜록 홈즈’ 역시 시즌 2가 영국에서 2012년 1월1일 시작돼 폭발적인 시청률을 기록했다. 해외는 물론이고 국내 미국 드라마, 영국 드라마 카페와 트위터가 BBC ‘셜록 홈즈’에 대한 기대로 달아올랐으며, 많은 한국 시청자들의 기대 역시 증폭되고 있다. 지난 가을에는 국내에서 창작 뮤지컬로 셜록 홈즈가 상연되어 예매율 98%를 보이며 대박을 내기도 했다. 이들의 공통점은 100년 전 탐정인 셜록 홈즈에 현대적인 사건과 재미를 가미하여 21세기에 걸맞게 재탄생시켰다는 점이다.
소설 ‘셜록 홈즈, 실크하우스의 비밀’은 근 한 세기 만에 출간된 아서 코난 도일 재단 공식 셜록 홈즈다. 셜록 홈즈의 활약을 다시 보고픈 독자들의 오랜 갈증을 풀어준 책으로 겨울시즌에 전 세계에 출간되어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왓슨이 당시에는 도저히 밝힐 수 없는 너무나 충격적인 사건 내용 때문에 100년 후에 공개하길 바란다는 장문의 편지와 함께 시작되는 이 소설은, 아서 코난 도일이 직접 쓴 듯 정교하게 다듬어진 홈즈와 왓슨, 그리고 홈즈판 도가니를 연상케 하는 충격적인 사건 등이 독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영화 ‘셜록 홈즈, 그림자 게임’은 기존의 셜록 홈즈와 왓슨이라는 콤비를 활용하여 화려한 액션이 돋보이는 영화로 태어났다. 파이프 담배를 물며 차분히 추리하는 셜록 홈즈가 아니라 행동하고 달리는 셜록 홈즈로 재창조되어 현대인의 감성에 잘 들어맞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BBC 드라마 ‘셜록 홈즈, 시즌 2’는 아예 무대를 현대로 옮겨왔다. 셜록 홈즈와 베이커 가, 왓슨을 비롯하여 모든 원작의 설정을 차용하면서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홈즈와 아프가니스탄 파병에서 돌아온 왓슨 등 놀랍도록 현대화된 캐릭터가 매력적이다. 한국에서조차 DVD가 전량 조기 품절될 만큼 인기 있었던 ‘시즌 1’에 이어 기대를 모았던 ‘시즌 2’는 영국에서 1월1일 방영과 함께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최정아 기자 cccjjjaaa@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