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기동 타격대' 포항이 보인 조직력의 중요성

입력 : 2022-03-06 20:41:00 수정 : 2022-03-06 20:55:31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팀보다 위대한 선수는 없다.’

 

 프로축구 K리그1 포항스틸러스가 다시 결과로 증명해냈다. 에이스가 빠졌지만 원팀으로 상승세다.

 

 포항은 6일 현재 ‘하나원큐 K리그1 2022’ 순위표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 5일 인천유나이티드와의 4라운드에서 임상협의 결승골로 1-0 승리를 거줘 3승1패로 순항하고 있다.

 

 포항의 고공행진은 의외다. 2021시즌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준우승을 차지하긴 했으나 전력으로 상대를 압도했다기보단 김기동 감독의 리더십에서 나온 이변이었다. 2022시즌 개막을 앞두곤 주축 자원들이 팀을 떠났다. 특히 김 감독의 애제자 강상우가 중국 무대로 떠나면서 큰 출혈을 겪었다.

 

 설상가상 홈구장과 클럽하우스 공사로 초반 6경기를 원정으로만 치렀다. 홈팬의 지지를 얻지 못한다는 단점뿐 아니라 항상 이동해야 한다는 체력적, 심리적 피로감은 악재였다. 감독마저 개막 전 예상 순위로 파이널A(상위 스플릿) 마지노선인 6위를 희망했다.

 

 기우였다. 포항은 개막전에서 전북현대, 울산현대와 함께 이번 시즌 3강 체제를 구축할 것으로 예상됐던 제주유나이티드를 3-0으로 완파했다. 센터백으로 나선 미드필더 최영준의 약점이 빌드업이라는 것을 고려해 전방 압박으로 상대를 괴롭혔다. 김 감독의 전략, 이를 잘 따른 선수단의 원팀이 만든 결과였다. 2라운드 김천상무전에선 패했으나 2-3이라는 펠레스코어를 만들면서 흐름을 이었다.

 

 백미는 3라운드 전북전이었다. 모두가 홈팀 전북의 승리를 예상했으나 포항이 압도했다. 경기 내내 국가대표 전력인 전북을 압박했고 후반 중반 팀 단위의 압박과 정재희의 개인 능력으로 결승골까지 넣으면서 승점 3을 추가했다.

 

 인천전도 그랬다. 라인을 내린 인천을 상대로 후방 뒷공간을 노리는 롱볼을 추구했고 상대 실수를 이끌어냈다. 찾아온 기회를 임상협이 침착하게 마무리해 또 한 번 신승을 거뒀다.

 

 빠른 스피드를 갖춰 기동 타격대로 불렸던 포항이 이젠 조직력까지 더 완벽하게 만들면서 또 한 번의 ACL 진출을 기대케 했다.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