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한국학생,우수해도 미래 꿈꿀 여유없다…치맛바람이 교육 성과 비결

입력 : 2013-12-04 08:34:52 수정 : 2013-12-04 08:39:12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세계 최상위 수준으로 나타난 가운데 스웨덴 언론이 한국 교육의 성과 이면에 있는 그늘을 집중 조명했다.

스웨덴 일간지 스벤스카 더그블라뎃(SvD)은 3일(현지시간) ‘호랑이 엄마가 학구열을 부추긴다’는 제목의 한국 교육 분석 기사에서 “국제 순위에서 세계 최고의 학교를 갖고 있지만, 주입식 공부로 학생들이 미래를 꿈꿀 여유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 신문은 사립 남자고교인 신일고를 직접 방문, 도서관이 문 닫는 밤 11시에 다시 사설 학원으로 향하는 학생들의 고단한 일과를 소개했다.

이 신문은 한국에서 일류대학으로 꼽히는 속칭 ‘스카이(SKY)대’인 서울대, 고려대,연세대에 진학하는 것이 결혼 상대와 인생의 많은 것을 좌우한다고 강조했다.

일제강점기하에서 고등교육이 금지됐고 2차 세계대전 후 고졸이상 학력자가 국민의 5%에 불과했다면서 ’한국의 교육 기적’이 한국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됐다고 평가했다.

이날 발표된 ‘2012 국제 학업성취도평가(PISA)’ 결과에서 한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수학 1위, 읽기 1∼2위, 과학 2∼4위를 차지했다.

이 신문은 그러나 우수한 학생을 배출한 교육열이 학생들에게 상당한 수준의 스트레스와 따돌림, 그리고 높은 자살률을 낳았다고 부정적인 면도 거론했다.

이 신문은 혁신이 중요해지는 오늘날 한국교육이 제구실을 못한다며 41%에 이르는 한국 대졸자의 높은 실업률과 영어 구사 능력 부족 등을 예로 들었다. 속칭 ‘엄친아’라는 용어와 함께 한국 엄마들의 거센 치맛바람도 도마 위에 올랐다.

교육 당국이 창의력 향상을 위해 시험방식을 객관식에서 탈피해 주관식 서술형에 30%가량 할애하도록 바꾸었지만, 채점 때면 엄마들의 거센 항의에 시달리고 있는 현실도 소개됐다.

한국 교육 기적의 핵심은 정부의 교육 투자와 교사의 높은 경쟁력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보수가 좋은 직군이라는 점과 교육열이 높은 ‘호랑이 엄마’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신문은 분석했다.

온라인 뉴스팀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