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현재 12회까지 방송된 드라마 ‘태양의 후예’는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 시청률 33%를 기록하며 일상 전반에 ‘밀리터리 신드롬’을 불러왔다. 송중기와 진구, 김지원 등 주요 출연진이 항상 착용하고 나오는 군복의 매력은 관련 상품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G마켓에 따르면 ‘태양의 후예’가 시작한 2월 24일부터 3월 10일까지 약 2주간 서바이벌게임용품 내 전투복 카테고리 판매율이 전년 동기 대비 359% 증가했다.
밀리터리룩의 상징은 ‘카모플라쥬(camouflage/위장, 기만)’라고 부르는 얼룩무늬 패턴이다.
유니클로는 빠른 속도로 땀을 건조시켜 주는 DRY EX 소재를 사용한 T셔츠에 카모플라쥬 패턴을 적용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밀레 골프 라인 투어링 재킷은 골프공 표면에 분화구처럼 파여 있는 홈을 뜻하는 '딤플'(dimple)로부터 영감을 얻은 헥사곤 패턴으로 카모플라주 문양을 만들었다.
극중 유시진 대위가 납치된 강모연 구출때 입고 나온 항공점퍼 스타일도 작년 하반기부터 꾸준하게 인기을 모아온 밀리터리 룩 아이템이다. 노스페이스가 MA-1 항공점퍼 스타일로 내놓은 ‘코빈 블루종(CORBIN BLOUSON)’은 윈드스토퍼 소재를 적용해 뛰어난 방풍∙투습 기능을 갖췄다.

BYC 스콜피오 스포츠가 4월 초 출시할 예정인 ‘카무플라주 스포츠 즈로즈’는 블루와 그레이 색상을 조합한 카무플라주 패턴이 돋보이는 제품으로, 트렌디하면서 스포티한 매력을 전해준다. 또한 땀을 빠르게 흡수·건조하는 에어로쿨 원사를 사용해 착용감과 활동성을 높였다.
쿨피아의 ‘남성 이지스판하의’는 슬럽스판소재를 적용한 제품으로 카무플라주 패턴과 슬럽 소재 특유의 내추럴한 느낌이 더해져 남성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남영비비안의 남성전문 브랜드 '젠토프'에서도 컬러감을 살린 카모플라쥬 패턴 드로즈를 판매하고 있다. 남성다운 느낌이 강한 카모플라쥬 패턴에 블루, 코랄 등 선명한 색상을 사용해 포인트를 줬다.

모나미는 스테디 셀러 153 볼펜에 카모플라쥬 문양을 넣어 출시했다. 카모그레이, 카모블루, 카모카키, 카모스카이, 카모핑크 등 5가지 컬러다.
생활용품 전문점 다이소에서는 노트, 연필, 수첩, 인덱스 등의 기본 학용품은 물론, 파우치, 미니거울, 담요, 보온병, 카라비너(등반할 때 자일에 꿰는 강철 고리), 다용도 칼 및 도시락통 등 다양한 카모플라쥬 패턴 적용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한편, 카모플라쥬 패턴이 적용된 제품을 고를때 현용 군복과 똑같은 제품을 착용하면 곤란하다.
올해 1월 개정된 군복 및 군용장구 단속에 관한 법률에 제9조 2항에 따르면 누구든지 유사군복을 착용하여 군인과 식별이 곤란하도록 해서는 안된다. 같은 법률 2조 3항에는 유사군복에 대해 ‘군복과 형태·색상 및 구조 등이 유사하여 외관상으로는 식별이 극히 곤란한 물품으로서 국방부령이 정하는 것’이라 설명 하고 있다.
kwjun@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