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로 팔보채를 만들수 있다니…. 그것도 스님이 만든 것이라면 그 맛은 어떨까.
오신채를 사용하지 않는 다양한 절집김치 담그는 방법을 선방 이야기와 함께 풀어냈다. 봄안거, 여름안거, 가을안거, 겨울안거로 나누어 계절에 어울리는 김치 및 김치활용요리 84가지를 소개했다. 김치튀김, 늙은호박김치, 우엉김치, 김치우거지찌개 등 눈과 입이 즐거운 음식이 가득하다.
참조로 김치팔보채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재료: 김치, 브로콜리, 팽이버섯, 애느타리버섯, 표고버섯, 파프리카, 애호박, 죽순, 감자전분
-양념재료: 올리브유, 채수, 소금, 생강 간 것
-만들기 : 1. 브로콜리와 버섯류는 잘 다듬어 적당한 크기로 찢고 김치, 피프리카, 애호박, 죽순은 정사각형 모양으로 썬다. 2. 팬이 충분히 달궈졌을 때 올리브유를 살짝 두르고 각종 버섯과 야채를 차례차례 재빨리 볶는다. 3. 버섯과 야채가 다 볶아지고 나면 재료를 팬에 모은 후, 센불에 채수를 약간 붓고 생간 간 것과 물어 풀어놓은 감자전분을 조금 넣고 볶는다. 4. 완성된 요리를 접시에 담아낸다. 팔보채는 재빨리 볶음으로써 음식에 불 냄새를 유지하는 것이 생명이다.
한편 불영사에선 건강음식을 알리기 위해 매년 가을에 사찰음식축제를 연다. 오신채를 사용하지 않은 108가지의 음식을 무료로 재공하는 한편 이에 맞춰 산사음악회도 열린다.
저자 일운 스님은 현재 경북 울진 불영사 주지로 있으며 천축선원을 중심으로 25여 동에 이르는 가람을 일구었다. ‘불영이 감춘 스니의 비밀레시피’를 펴낸 바 있다.
강민영 기자 mykang@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