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다음

    입력 2016-12-20 04:47:00, 수정 2016-12-19 18:48:50

    흉터, 다양한 치료 방법으로 개선할 수 있어

    • [조원익 기자] 불시에 찾아오는 사고. 사고 당시에 충격도 크지만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흉터는 평생 마음의 짐이 되기 쉽다. 갑자기 찾아 온 외상 후 발생한 흉터는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더 좋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어 방치하지 말고 꾸준하게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사고뿐 아니라 수두, 여드름 등과 같은 질병과 스스로 몸에 상처를 만드는 등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 흉터들이 생겨날 수 있어 항상 주의를 해야 한다.

      흉터는 한 번 생겨나면 깨끗하게 본래의 피부로 되돌리기 어렵다. 발생하는 원인도 다양하고 생겨나는 모양과 성질도 각양각색이다. 흉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상처나 질병이 발생했을 때부터 완치될 때까지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올바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은 상처라도 가볍게 여기지 말고 피부과에서 상처 치유를 받으면서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아이들의 피부는 성인의 피부에 달라 피부 조직이 얇고, 가벼운 찰과상과 자상에도 쉽게 흉터가 발생할 수 있어 종이에 베이거나, 장난감에 긁힌 상처, 책상에 모서리에 부딪쳐서 상처가 나거나 친구들과 다투면서 손톱에 긁히거나 하는 등의작은 상처라도 가볍게 넘기지 말고 피부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어릴 때 발생한 흉터는 성인되면서 더 커지고 보기 싫어지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치료를 받아 개선을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흉터를 치료하는 방법은 발생한 형태와 모양에 따라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다. 아이들에게서 쉽게 발생하는 손톱으로 긁히거나 얇은 자상을 입은 상처는 TV-10 기기로 발생 후 바로 치료를 받을 경우 흉터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심한 상처가 발생했거나 가벼운 상처를 방치해 깊은 흉터가 된 경우에는 우선 흉터복원 수술로 1차료 흉터 부위를 치료한 후에 펄스 다이 레이저와 프락셔널 레이저의 복합 치료로 흉터를 치료할 수 있다.

      수두 자국과 여드름 흉터와 같이 얼굴에 주로 발생하는 깊은 흉터의 경우 수술을 받기 어려운 경우에는 X-CAR기기와 프락셔널 레이저, 약물 치료 등의 복합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을 경우 많은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여드름의 경우 발생 초기부터 흉터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사춘기의 지나가는 과정으로만 여기지 말고 피부질환이라는 인식을 갖고 여드름이 발생하면 피부과 진료와 치료를 받는다면 평생 남게 되는 보기 싫은 여드름 흉터는 예방할 수 있다.

      파인 흉터와 달리 상처 후 돌출 되는 형태로 발생하는 비후성반흔 또는 켈로이드 체질로 인해 붉은선 모양으로 튀어 올라는 경우에는 펄스 다이 레이저 일정 간격으로 여러 번 시술하면서 압박 테이프를 부착해 흉터가 더 커지는 것을 예방하는 치료방법이 효과적이다. 절개 후 봉합 수술을 받은 경우에도 수술 자리의 흉터를 작게 하기 위해서도 펄스 다이 레이저를 1개월 이후부터 시술해주면 좋다.

      홍남수 원장은 “피부에 흉터가 한 번 발생하면 영원히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 가벼운 상처가 발생하더라도 올바른 치료를 받아 흉터를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사춘기부터 시작하는 여드름의 경우 방치하거나 함부로 손으로 잡아 뜯는 경우 피부 조직이 손상되면서 치료하기 어려운 흉터를 남기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며 “흉터 예방을 위해서는 본인의 노력과 함께 올바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wick@sportsworldi.com

    HOT레드

      • 오늘의 파워링크
      • Today 정보
      • 이시각 관심뉴스
      • To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