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얼굴에서 가장 중앙에 위치해서, 전체적인 인상과 얼굴 형태에 큰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우리 얼굴 중에 사고가 났을 때 가장 다치기 쉬운 곳 역시 바로 코이다.
여성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낮은 코를 높이는 코성형을 많이 하지만, 남성들의 경우에는 기존의 매부리코나 휜코 등 코 모양을 교정하는 시술이 대부분이다.
일반적으로 매부리코는 코뼈, 코 연골, 그리고 비중격이 정상 이상으로 성장하면서 콧등 가운데가 솟아올라 매의 부리처럼 보이는 코를 말한다. 이런 매부리코는 인상이 강하고, 고지식하며 답답한 인상을 남기기 때문에, 외모 콤플렉스를 갖기 쉽다.
최근 들어 이런 휜코나 매부리코성형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남성들이 외모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고 언젠가부터 외모도 스펙에 들어갈 만큼 취업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코성형을 하는 남성의 절반가량이 취업 때문에 성형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휜코나 낮은코 매부리코 등이 면접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얘기가 떠돌아 코 성형을 원하는 남성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매부리코의 경우에는 비단 외형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코 안의 기둥 연골인 비중격이 함께 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를 비중격만곡증이라고 부르는데 비중격만곡증에 의해 잦은 코막힘이나 비염, 축농증 등 코 관련 질병이 발생할 수도 있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신일호 원장은 “매부리코성형의 경우에는 얼굴과 전체적인 비율과 조화가 잘 맞아야 하는 고난도의 수술이며, 수술하기 전에 반드시 해부학적 지식과 시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에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또한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코 자체의 모양이 아닌 자신의 얼굴 전체의 균형이다. 자신의 얼굴은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연예인의 모습이나 혹은 유행만을 따라했다가 자신의 얼굴과 어울리지 않거나 부자연스러워 심하면 재수술까지 초래하는 경우가 잦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고 조화로운 코의 모양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조원익 기자 wick@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