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보약으로 하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시작해보면?

입력 : 2016-05-10 04:50:00 수정 : 2016-05-09 18:44:03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조원익 기자] 아름다움을 원하는 여성들의 욕망은 시대를 불문하고 계속되어 왔다. 다이어트산업은 어느 시대에나 여성들의 관심의 대상이었으며, 시대가 지날수록 다이어트 방법은 점점 더 다양하고 체계화되어 가고 있다. 그렇다면 다이어터 사이에서 유행했던 시대별 다이어트 요법, 어떤 것들이 있을까?

포털사이트 인기검색어 중에는 ‘다이어트 식단’, ‘다이어트 방법’, ‘다이어트한약 추천’, ‘간헐적 단식 후기’, ‘출산 후 다이어트’, ‘뱃살 빼는법’, ‘한의원 다이어트’, ‘연예인 다이어트’, ‘고도비만 살 빼는 법’, ‘한약다이어트’등 다이어트 관련 검색어가 수없이 많다. 다이어트 관련 검색어의 인기는 그 만큼 많은 사람들이 미용적, 건강적 측면에서 체중감량에 관심이 많다는 의미로 해석해볼 수 있다.

건강을 해치는 다이어트 요법 중 한 가지로 꼽히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1980년대에 유행했던 다이어트 요법이다. 90년대에는 저지방 다이어트에 이어 일명 황제다이어트로 불렸던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인 앳킨스다이어트가 유행했으며, 2000년대에 들어서는 디톡스 다이어트와 항산화가 다이어트 시장의 주요 이슈가 됐다. 이렇게 다이어트는 시대에 따라 과거에 유행했던 방식의 단점을 보완해가며 진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다이어트 방법의 진화에 따라 다이어트 관련 약품이나 보조제도 함께 진화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식욕억제보다는 체지방이 잘 분해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촉매역할, 혹은 다이어트 시 근육의 양이 줄어들지 않도록 단백질을 보충해주는 제품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쉽게 하는 다이어트’ 보다는 ‘건강한 다이어트’가 더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된 결과로 볼 수 있다.

이런 현상을 통해 건강한 다이어트로서의 한방다이어트가 재조명되고 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다이어트시 나타날 수 있는 어지럼증 등 기와 혈이 허해지는 현상이나 노화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건강한 보약제 위주의 다이어트한약 처방으로 ‘건강한 다이어트’에 초점을 맞춘 방식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러한 다이어트한의원의 보약제 위주의 한방다이어트를 ‘보약 다이어트’라고 부른다.

보약제 위주로 처방이 구성되는 한약다이어트는 크게 세 가지 역할을 한다. 첫째, 체지방이 원활하게 분해될 수 있도록 해주는 촉매제 역할. 둘째, 다이어트 시 발생할 수 있는 어지럼증 등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주는 보약으로서의 역할. 셋째, 포만감이 나는 약제 구성을 통해서 허기짐을 덜어주는 역할을 해주어 건강하고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돕게 된다.

보약을 통한 한방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운영중인 붓기한의원 장석원 원장은 “중요한 것은 몇kg 감량됐는가 보다 감량 후에 건강하게 체중을 유지할 수 있는가입니다. 건강한 방식을 통해 근육량 감소를 최소화하고 체지방 위주로 감량함으로써 요요현상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마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무리한 다이어트 및 이를 조장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서 진정한 다이어트의 의미가 무엇인지, 그리고 건강한 다이어트란 무엇인지에 대한 재조명이 이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더 건강하고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 중 한가지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보약 위주의 다이어트한약이다.

단순히 살을 빼기 위한 약이 아니라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다이어트 시 보조역할을 해주어 더욱 효과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인 만큼, 다이어트를 하는 목표의 올바른 설정과 건강한 방식의 정석 다이어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마음을 다잡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wick@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