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소자본 아이템, 독특함으로 승부한다

입력 : 2014-06-03 16:25:28 수정 : 2014-06-03 16:25:28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경기 불황 지속과 업종 포화상태 등으로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독특함을 내세운 일부 아이템에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의 경우에는 예비창업자의 관심도 높다.

10년 넘게 브랜드 인지도를 쌓은 그릴직화구이전문점 꼬챙이는 고객이 직접 구워먹는 독특한 시스템이 눈길을 끈다. 테이블마다 안착된 구이기로 가능하다. 이로 인해 1인 운영 창업 아이템으로도 평가받고 있다. 소자본 소형점포지만 수익률이 높다는 점이 특징.

이유는 꼬챙이 본사의 저렴한 물류 공급과 원팩 시스템 공급으로 인한 인건비 절감 등이다. 가맹점주의 높은 마진율을 내도록 만들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업체측의 설명이다. 꼬챙이 본사는 창업주의 창업비용을 덜어주기 위해 무담보, 무이자 대출 지원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일본식 숯불고기의 대표 메뉴인 야끼니꾸를 내세운 야끼화로도 최근의 트렌드에 부합되면서 소비자와 예비창업자 모두에게 관심이 높다. 야끼니꾸는 불에 구워먹는 고기라는 의미다. 특징은 독특한 소스다. 각종 야채와 과일, 한약재를 이용해 만들었다. 고기는 소의 안창 부위를 사용한다. 즉석에서 소스에 버무려 구워먹어 독특하고 부드러운 풍미를 자랑한다. 

야끼화로는 이외에도 삼겹살, 돼지껍데기 등의 서민적인 메뉴도 갖추고 있다. 고객의 접근성이 용이한데다 빠른 회전율과 24시간 영업이 가능해 A급 상권 외에도 골목길 상권에서도 높은 매출이 가능하다. 업체 측은 “야끼화로는 차별화된 고깃집 창업을 생각하는 부부 창업자나 1인 창업자에게도 어울리는 아이템”이라고 밝혔다. 

장치봉의 맵꼬만명태찜은 업종전환 창업시 기존 집기 등을 최대한 활용해 99㎡(30평) 기준 가맹비 포함 약 2000만원 정도면 창업이 가능하다. 맵꼬만명태찜 관계자는 “1억원 미만의 창업으로 월 1000만원 이상의 순이익을 내는 점포가 계속 생겨나고 있다”고 말했다.

맵꼬만명태찜의 주재료는 수분율 70%의 명태다. 이로 인해 외식업에서 문제시 되는 식재료 로스율이 거의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맵꼬만명태찜은 올해부터 매장 운영을 직접 체험해보고 창업할 수 있는 ‘무료 체험창업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1일 4시간씩 총 3일간 진행된다. 1일차는 매장운영 및 서비스, 2일차는 주방 시스템 및 조리실습, 마지막 날인 3일차는 좋은 브랜드와 좋은 점포 찾기 과정으로 진행된다.

류근원 기자 stara9@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