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치료에 유독 공포심을 갖는 이들이 있다. 날카로운 치과기기 소리, 특유의 냄새, 불편한 통증 등으로 덴탈포비아(Dental phobia), 즉 치과공포증을 경험하는 것.
특히 고난이도 치과 술식으로 꼽히는 임플란트 시술에 앞서 치과공포증을 겪는 사례가 많다. 이들을 중심으로 수면임플란트 문의 사례가 부지기수를 이루는 게 사실이다.
임플란트 시술은 인공치근을 식립한 뒤 지대주를 연결해 그 위에 인공치관을 씌우는 원리다. 인체에 무해하고 내구도가 튼튼해 자연 치아 대비 90% 이상의 저작 기능 회복을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심미적으로 자연 치아와 비슷해 시술 후 만족도가 높다.
하지만 잇몸뼈를 절개한 후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하는 과정 특성 상 치과공포증 부담감이 크게 다가오기도 한다. 일부 사람들은 수면임플란트를 고려하기도 하나 마취 부담감이 또 다른 고민거리로 부각되기 마련이다.
분명한 점은 수면임플란트와 일반적인 전신마취가 확연히 다른 개념이라는 것이다. 가장 큰 차이는 의식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수면치과치료는 일반 마취치료와 달리 환자를 깊은 가수면 상태로 유지하며 자가 호흡이 가능하도록 유도한다. 자가호흡을 하기 때문에 다른 마취치료 대비 안전한 것이 특징이다. 환자는 잠을 자는 듯 편안한 상태에서 수면임플란트를 받는다. 의사가 손을 올리라고 지시하면 손을 들 수 있고 간단한 대답 정도는 할 수 있는 안정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다.
반면에 일반 마취치료는 의식을 완전히 상실하는 특징을 보인다. 자가 호흡으로 치료가 가능한 수면치과치료와 다르게 산소호흡기를 사용해야 한다는 차이가 존재한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에게 마취치료를 적용할 수 없다.
수면치과치료는 의식하진정요법이기 때문에 마취 부담 없이 치과 치료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발치 등 여러 치료를 동시에 시행할 수 있어 치료 시간 단축에 기여한다. 일반 마취와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나 턱 건강이 좋지 않아 오랜 시간 입을 벌리고 있기 힘든 이들에게 적용할 수 있다.
다만 환자 건강 상태 및 치료 필요성을 심층 분석한 후 수면임플란트를 결정해야 한다. 아울러 개개인에 최적화된 시술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의료진과 1:1 상담 및 협의가 필요하다.
배기찬 광주 킹덤치과 원장은 "의료진 경험과 숙련도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통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를 사전에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며 "치과공포증이 심한 환자 뿐 아니라 체력적 부담이 큰 환자, 발치를 여러 차례 해야 하는 환자에게도 유용한 치료법"이라고 전했다.
정희원 기자 happy1@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