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SW인터뷰] 코수술이 보험된다?… 기능 코성형 A TO Z

입력 : 2021-02-01 03:01:00 수정 : 2021-02-01 10:12:05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소영 아이디병원 원장(이비인후과 전문의)

[정희원 기자] 코성형수술을 받은 후 의외로 ‘갖고 있던 코 질환이 개선됨을 느낀다’는 환자가 적잖다. 미용 목적으로 코성형에 나섰지만 수술 과정에서 의외로 기능까지 증진된 것이다.

 

이와 관련 최근에는 성형외과와 이비인후과의 협진으로 이뤄지는 ‘기능코성형’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기존 갖고 있던 코질환은 개선하고 심미성을 잡을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특히 코질환으로 진단받은 환자는 이와 관련 보험 적용까지 가능해 환자 부담도 줄어든다. 이소영 아이디병원 원장(이비인후과 전문의)의 도움말로 기능코성형에 대해 자세히 들었다.

 -기능코성형이 정확히 어떤 수술인지 설명해달라.

 

“기능코성형은 코막힘·비염·축농증 등 코기능에 문제가 있는 환자의 증상을 치료함과 동시에 낮은 콧대·휜코·매부리코 등 미용적인 수술도 병행하는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해 코 기능은 더 좋게, 모양은 예쁘게 만드는 게 핵심이다.”

 

 -최근 이 수술을 고려하는 환자가 증가세다.

 

“아무래도 미세먼지 등으로 과거에 비해 코질환이 부쩍 늘어난 게 원인인 듯하다. 미용성형 하러 오시는 분에 기능성형을 더하는 의료소비자는 3분의 1 정도다. 이들은 코막힘 개선만을 위해 병원을 찾는 사례도 많다. 미용목적의 수술을 고려하다 코질환 진단 후 기능코성형을 받는 사례도 증가세다. 겨울엔 환자가 더 늘어난다.”

 

 -기능코성형은 어떤 식으로 이뤄지나.

 

“우선 진단이 중요하다. 코막힘·콧물·답답한 증상을 일으키는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한다. 이는 보통 코 내부 구조 문제로 인한 경우가 많다. 대부분 비중격만곡증, 비밸브협착증으로 인해 이같은 증상은 겪는데, 이들 모두 이비인후과 질환이다.

 

비중격만곡증일 경우 휘어진 비중격을 펴고 잉여연골을 절제한 뒤 이를 전비극에 고정해 기능과 심미성을 높인다. 비중격만곡증 수술 시 ‘비중격’이란 연골을 채취하는데, 이비인후과에서는 이를 보통 폐기한다. 하지만 이비인후과와 성형외과 협진 시 이를 미용 목적의 코성형에 사용하면 심미적 요소를 기대할 수 있다.

 

비염의 경우 비후성 비염과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나뉜다. 비후성 비염은 만성비염이 장기간 발생해 나타나며, 알레르기성 비염은 코 점막이 특정물질에 과민반응하며 나타난다. 이럴 경우 고주파로 비대해진 하비갑개 점막을 수축하면 비염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이 과정에서 미용적 요소를 더하게 된다. 비밸브 협착증 역시 협착된 부위에 연골을 삽입해 공간을 만들어 비밸브를 넓혀준다.”

 

 -기존 미용목적 코성형에 비해 까다롭거나, 회복이 더 걸리지는 않나.

 

“그렇지 않다. 기능코성형 후 회복은 기존 미용 목적 코성형과 동일하다. 수술시간도 비슷한 수준이다.”

이소영 아이디병원 원장(이비인후과 전문의)

 -수술 후 환자 만족도는 높은 편인지 궁금하다.

 

“기능코성형은 환자 만족도가 굉장히 높은 축에 속한다. 숨을 쉬지 못하는 것은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른다. 다시 코로 편안하게 숨쉬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단, 수술 직후부터 이를 느끼는 것은 아니다. 기능코성형 후에는 지혈을 위해 콧구멍을 솜을 막고 있게 된다. 회복되는 처음 1주일은 생각처럼 시원하다고 느끼지 못한다. 특히 비염 치료를 위해 고주파를 사용한 경우 점막이 많이 부어 바로 큰 변화를 느끼진 못한다. 하지만 수술 1주일 후에는 크게 개선됨을 느낀다.”

 

 -기능코성형의 부작용은 없는지. 코질환이 재발할 우려는 없나.

 

“코질환은 현대인 대다수가 겪는 질환이며, 진단에 따른 맞춤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큰 부작용은 없다. 미용성형과 코질환 수술 범위가 겹치는 것도 아니다. 특별한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가 아니라면 질환이 새로 유발, 악화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

 

 -코성형에 보험이 적용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코 질환으로 진단받은 것에 한해 보험이 적용된다. 비후성·알레르기성 비염, 비중격 만곡증, 비밸브 협착증 등이 여기에 속한다. 즉, 미용수술까지 보험이 된다는 것은 아니다. 단순 융비술, 복코성형, 콧볼축소 등은 해당되지 않는다.”

 

 -보험을 적용받는 과정도 쉽지 않을 것 같다.

 

“질환으로 진단받은 경우 큰 문제가 될 게 없다. 3D-CT 촬영과 코 내시경 검사 등으로 질환 여부를 판단한 뒤 보험 적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면 된다. 진단 후 진단코드·수술코드를 보험사에 문의해 지급대상 여부와 지급률을 확인하면 된다. 수술 후 상황에 맞게 적용받으면 된다. 아이디병원은 이 모든 과정에 대해 적극적으로 환자들을 돕고 있다.”

 

 -보험은 아무 병원에서나 다 적용되는지.

 

“그렇지 않다. 기능코성형으로 보험 처리를 받으려면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단이 필수적이다. 실제로 정확한 검사가 동반되지 않으면 지급 대상 여부 및 지급률 등이 달라질 수 있다. 보험청구를 고려한다면 ‘원무과’가 있는 병원을 찾는 게 유리하다.”

 

 -기능코성형을 고려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기능코성형의 경우 코질환의 영역을 담당하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미용적 부분을 담당하는 성형외과 전문의의 협진이 진행돼야 한다. 수술 이후 만족도 역시 협진이 가능한 병원과 아닌 병원은 큰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병원을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happy1@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