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이제 휴대전화 번호 하나로 모든 모바일 앱 로그인 가능해진다

입력 : 2020-03-26 03:00:00 수정 : 2020-03-26 18:26:17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통신3사, 본인인증 앱 ‘PASS’ 기반 휴대폰 번호 로그인 서비스 출시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가 본인인증 앱 ‘패스(PASS)’ 기반의 휴대폰 번호 로그인 서비스를 25일 출시했다.

[한준호 기자] 이제 휴대전화 번호 하나면, 모바일로 이용하는 모든 서비스에 대한 로그인이 가능해진다.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가 본인인증 앱 ‘패스(PASS)’ 기반의 휴대폰 번호 로그인 서비스를 25일 출시했다.

 

통신 3사 공동 본인인증 브랜드 ‘패스’는 개인정보를 매번 입력해야 하는 본인인증 절차를 간소화하고, 높은 보안수준을 확보해 이용자가 안전하게 본인인증을 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 기반의 서비스다.

 

통신 3사는 이번 ‘패스’ 휴대폰 번호 로그인 서비스 출시를 통해 이용자 편의를 강화하는 한편, 다양한 사업군과의 제휴를 통해 서비스 생태계를 확대해나간다. ‘패스’ 휴대폰 번호 로그인 서비스를 적용하기 원하는 회사와 단체는 개발자 센터 홈페이지에 공개된 API(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를 자사의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하거나 통신 3사와의 제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들은 앞으로 ‘패스’와 제휴한 서비스를 이용할 때 별도의 ID와 비밀번호 입력 없이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서비스 화면에서 휴대폰 번호 로그인을 선택하면 ‘패스’ 앱이 자동으로 실행되며, 생체인증(지문·홍채) 또는 여섯 자리의 핀(PIN) 번호 인증 중 한 가지를 골라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다.

 

‘패스’ 휴대폰 번호 로그인 서비스는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등 소셜미디어 계정을 활용한 간편 로그인처럼 편리하며, 다중의 보안 시스템을 갖춰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마다 명의인증과 기기인증을 수행하기 때문에 소셜미디어 로그인보다 보안성이 뛰어나다.

 

통신 3사는 핀테크 보안 기업 아톤과의 협업을 통해 휴대폰 번호 로그인 서비스를 구축했으며 향후 ‘패스’ 제휴사들은 휴대폰 로그인 서비스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패스’는 이번 핸드폰 번호 로그인 등 다양한 혁신 기능을 선보이며 ‘국민 인증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통신 3사는 지난 2018년 7월 'U+인증', 'T인증', 'KT인증'이라는 각기 다른 이름으로 서비스하던 휴대전화 앱 기반 본인인증 브랜드를 ‘패스’로 통합하고, 국내 주요 기관 및 사업자들과 안정적인 제휴관계를 맺었다.

 

‘패스’ 가입자 수는 브랜드 통합 이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통합 이전 총 1400만 명 수준에서 지난 2월 기준 가입자 2800만명을 넘어서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통신 3사는 ‘패스’를 기반으로 지난해 4월 ‘패스 인증서’를 출시해 사설인증 서비스 시장에 본격 진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관련 임시면허를 취득하는 등 ICT(정보통신기술) 기반 혁신 서비스도 강화해 나가고 있다.

 

tongil77@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