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고속주행에도 조용… 디젤차 맞아?

입력 : 2020-01-29 18:04:08 수정 : 2020-01-29 18:20:46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제네시스 첫 SUV GV80 타보니… / 3ℓ 직렬 6기통 엔진 장착… 강력함 자랑 / 최첨단 ‘렉시콘 사운드 시스템’ 적용 / 노면 소음 감지… 동일 제어음으로 상쇄 / 잔잔한 엔진음… 실내 정숙성 뛰어나
제네시스의 첫 대형 SUV GV80을 타보고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고급스러운 내·외관과 함께 완벽한 소음 차단 기능이었다. 사진은 도로를 질주하는 GV80. 제네시스 제공

[한준호 기자] 고대하던 제네시스의 첫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이자 첫 대형 SUV인 GV80을 타봤다. 제네시스만의 고급 자동차 기술과 하만의 차원이 다른 음향 기술의 진수를 맛볼 수 있었다.

일단 외관부터 웅장했다. 특히 깔끔하게 떨어지는 ‘두 줄 선’ 전면 및 후면등 디자인이 독특한 GV 시리즈의 정체성을 완성했다. 2020년 안으로 나올 GV70에 대한 기대감까지 낳게 한 ‘두 줄 선’ 전면 및 후면등 디자인은 색다른 세련됨을 만들어냈다. 내부 역시 촘촘하게 엇갈린 시트 가죽 선과 나무 재질과 가죽을 병행 사용한 대시보드와 문 안쪽의 촉감이 고급스러웠다.

이번에 나온 GV80은 직렬 6기통 3.0ℓ 디젤 엔진뿐이다. 향후 2.5ℓ 가솔린과 3.5ℓ 가솔린 터보 엔진 차도 출시할 예정이다.

사진은 도로를 질주하는 GV80. 제네시스 제공

어쨌든 최근 디젤차는 국산차와 수입차를 막론하고 정숙성이 뛰어난 편이긴 하지만 GV80은 시동을 걸자 전기차처럼 거의 소음이나 진동이 느껴지질 않았다.

부드럽게 미끄러져 나가는 GV80이 잠시 신호대기 상태일 때 더욱 세밀하게 살펴보니 중앙에 있는 변속기와 손 터치로 글씨를 써서 앞 모니터에 나타나게 해서 검색까지 가능한 버튼이 둘 다 동일한 크기의 원형 형태로 자리하고 있었다. 고급스러운 크리스털 재질의 변속기를 돌리거나 눌러서 전진 및 후진, 주차를 할 수 있게 했고 위쪽 동그라미 버튼 안에 손가락으로 글씨를 쓰면 앞 모니터에 이를 인식해 자동으로 목적지 검색이 됐다.

사진은 도로를 질주하는 GV80. 제네시스 제공

일산 킨텍스에서 출발해 영종도를 거쳐 송도까지 60㎞를 달렸는데 상당히 놀라운 것은 완벽한 소음방지 기술이었다. 고속도로에 들어섰지만 바람 소리나 도로 바닥과 타이어가 마찰을 일으키면서 나는 소리 역시 거의 들리지 않았다. 이번에 GV80에는 현대자동차와 세계적인 전장 업체인 하만이 공동 개발한 최첨단 음향 기술이 렉시콘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구현되는데 바로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이 세계 최초로 적용된 것이다.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은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음과 동일한 제어음을 생성, 스피커로 출력해 상쇄시킴으로써 최상의 실내 정숙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 하나 스포츠 모드로 바꾸자 차 엔진 소리가 기분 좋게 귀를 자극했다. 이 역시 하만의 가상 엔진음이 차량 내 스피커를 통해 재생해주는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덕분이었다.

제네시스의 첫 대형 SUV GV80을 타보고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고급스러운 내·외관과 함께 완벽한 소음 차단 기능이었다. 사진은 GV80의 실내 모습. 제네시스 제공

주행 성능은 최고 출력 278마력에 최대토크 60.0㎏·m으로 동급 최고 제원인데 그 덕분에 고속 주행 시 속도를 내보면 스포츠 모드에서 확실히 가볍게 치고 나가는 재미가 남달랐다. 복합 연비는 11.8㎞/ℓ라는데 고속도로에서 힘을 줘서 그런지 10㎞/ℓ대로 나왔다.

최근 현대차와 기아차 신차에 들어가 있는 음성명령으로 공조장치와 차창 개폐도 가능했고 반자율 주행도 버튼 하나로 단순하게 이용할 수 있어 편리했다. 내비게이션에는 차 앞 카메라로 보이는 도로 영상과 화살표가 함께 나와 좋긴 했는데 고속도로 출구를 제대로 가리키지 않아 자칫 빠져나가야 할 시기를 놓칠 뻔해 보완이 필요해 보였다.

사진은 GV80의 실내 모습. 제네시스 제공

회사 관계자는 “올해 판매 목표가 2만5000대인데 벌써부터 반응이 뜨겁다”며 “향후 제네시스의 SUV 라인업이 다양해지는 만큼 기대를 갖고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