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체육계 비위 향해 칼 빼 든 문체부, 전면 개혁으로 이어질까

입력 : 2019-01-16 11:51:37 수정 : 2019-01-16 11:51:38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포츠월드=종로 이재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각종 비위로 얼룩진 체육계를 향해 칼을 빼들었다. 

 

문체부는 16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체육계 성폭력 비위 근절 대책의 후속조치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지난 8일 여자 쇼트트랙 대표팀 선수 심석희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조재범 전 코치로부터 상습적으로 성폭행을 당했다는 피해 사실을 폭로하면서 촉발됐다. 사태의 심각성을 느낀 문체부는 지난 9일 노태강 문체부 제2차관을 통해 긴급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가장 먼저 문체부는 국가대표선수 관리와 운영실태에 대해서 감사원에 공익 감사를 청구했다. 브리핑에 나섰던 오영우 문체부 체육국장은 “국민과 언론의 공분이 매우 크다는 점을 고려해 선수촌 운영 등 국가대표 선수 관리 및 운영실태에 대해 감사원에 공익 감사를 청구했다”라고 설명했다.

 

당초 문체부는 대한체육회와 합동으로 빙상 선수 폭행 등 체육계 비리 사항에 대해 자체 감사를 실시했으나 또다시 성폭력 비위 파문이 발생하면서 신뢰성 확보를 위해 감사원의 힘을 빌렸다.

 

여기에 체육 분야 성폭력 조사에 국가인권위원회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당초 민간 전문가가 주도하는 ‘(성)폭력 조사 특별 위원회’를 구성할 방침이었으나, 검토 과정에서 국가인권위원회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다수 의견을 받아들였다.

 

더불어 문체부는 지난 11일 국회에서 발의된 이른바 ‘운동선수 보호법’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임을 약속했다. 해당 법안은 국민체육진흥법을 개정해, 체육계 비리 조사 등을 전담하는 독립된 법정 법인으로 ‘스포츠윤리센터’를 설립, 운영하고 체육계 비리 근절을 위해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오 국장은 “그동안 문체부와 국회가 긴밀히 협의했던 사안으로 조속한 법 개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설명했다.

 

성폭력 징계 강화와 선수 인권 증진에 힘쓸 계획. 오 국장은 “성폭력 관련 징계체제를 전면적으로 재검토해 징계 기준과 수위를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늦어도 3월부터 강화된 규정이 적용될 전망이다.

 

“2월 중으로 선수촌 내 인권상담센터 설치를 완료하겠다”던 오 국장은 “인권 관리관과 전문 인권 상담사를 배치해 선수생활 과정의 어려움을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장기적 근본대책 마련을 약속한 문체부의 결단이 피해자의 철저한 보호, 엘리트 체육 육성방식의 전면적인 변화로 이어질 수 있을까. 

 

swingman@sportsworldi.com

사진=OSEN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