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이슈스타] 이엘리야 "터닝 포인트 된 '미스 함무라비'…인물이 가진 힘 느꼈죠"

입력 : 2018-08-01 10:06:01 수정 : 2018-08-03 14:00:46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포츠월드=정가영 기자] 배우 이엘리야가 악역에서 벗어나 딱 맞는 옷을 입었다. 그가 그려낸 이도연은 솔직하고 당당해서 더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2013년 tvN 드라마 ‘빠스껫 볼’로 배우로서 당찬 출발을 알린 이엘리야는 지난해 KBS 2TV 드라마 ‘쌈, 마이웨이’에서 박서준의 밉상 구여친으로 등장해 강한 인상을 남겼다. 이어 OCN 드라마 ‘작은 신의 아이들’에서는 내면의 위악, 두려움, 집착, 그리고 고독함까지 악역 백아현의 심리를 드라마틱하게 표현해 몰입도를 한껏 끌어올렸다. 그리고 마침내 JTBC 드라마 ‘미스 함무라비’로 배우 이엘리야의 이름을 굳게 각인 시킬 수 있었다.

 

극중 이도연은 누구보다 입체적인 인물이었다. 똑 부러지는 속기사이자 꿈을 포기하지 않은 웹 소설 작가로, 나아가 사랑에 빠진 행복한 여성의 모습까지 선보이며 이도연 캐릭터는 꾸준히 변화하고, 성장했다. 이번 작품을 통해 배우로서 한층 더 도약한 이엘리야. “이도연을 연기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고 답한 그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전작들에 비해 인간미 넘치는 캐릭터를 맡았다. 의미가 남다를 것 같은데.

 

“무척 새롭다. 세 편의 드라마를 하면서 어떤 인물이든 최선을 다하는 정성과 마음가짐은 같았지만, 결국 나쁜 피드백이 오기도 했다. 반면 도연이는 정말 좋은 피드백을 받았다. 누군가에게는 당연할 수 있는 일들이 나에겐 신기하게 다가왔다. 나는 똑같이 연기했는데, 사랑받는 느낌이 이런건가 하는 기분이다. 그런 의미에서 인물이 가진 힘이 대단하다는 걸 새삼 느꼈다. 이도연을 만날 수 있어서 소중했고, 터닝포인트가 된 것 같다.”

 

 

-원작에서는 구체적인 캐릭터가 없었다. 어떻게 준비했나.

 

“그래서 도연이가 더 신비로웠다. 이엘리야가 표현할 수 있는 이도연을 백지상태에서 창조했다. 까다롭지는 않았지만 어떻게 표현하고 구축해야할까 하는 고민은 컸다. 계속 대본을 읽으면서 고민하고 생각했다. 누군가를 참고하지도 않았다. 나만이 할 수 있는 이도연을 만들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계속 나에게 집중하고, 작가님과 감독님과 이야기하면서 완성 시킨 인물이다. 판사님이 소개해 주신 속기사님과 소통하면서 법정에서 일어나는 일과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속기사의 책상 위는 어떤지, 포스트잇에는 어떤 것들을 붙이는지까지 여쭤보곤 했다. 많은 도움을 받았다.”

 

-‘유행’이라는 대사를 ‘이슈’로 바꿔 고마웠다는 작가의 언급이 있었다.

 

“촬영 당시는 미투운동이 활발해지기 전이다. SNS상에서 퍼지는 ‘미투’ 게시물에 대해 대본에는 ‘유행’이라는 표현이 돼 있었다. 그런데 왠지 유행이라고 하면 안 될 것 같더라. 마침 현장에 작가님이 오셔서 ‘유행’을 ‘이슈’로 바꾸면 어떨까 건의했고 수정할 수 있었다. 사실 어떤 단어로 표현해도 민감할 수 있는 단어였다고 생각한다. 그때까지만 해도 미투운동이 오래갈거란 생각을 하진 못했다. 분명히 오래 지속되어야 하는 운동이지만 반신반의 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잘 바꾼 것 같다.” 

 

 

-특히 사회적 이슈에 대해 직접 다룬 에피소드가 많았다.

 

“옳다고 여기는 것이 그렇지 않을 수 있고, ‘선(善)’의 기준이 굉장히 모호하다는 것. 그게 바로 ‘함무라비’의 매력이었다. 여러 에피소드를 보면서 내가 믿고 있는 선이란 무엇일까, 반대로 타인을 위한 선을 무엇일까,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질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다수의 생각을 나 역시 옳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슈나 사회 문제에 대해 나의 생각은 어떤지 객관적으로 바라보려고 노력하고, 조금 더 알아보고 소수의 이야기도 들어보고자 한다. 하나의 문제에 대해 입장차이도 존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어떤 문제든 나만의 견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편이다.”

 

-정보왕과의 러브라인이 형성된 후 캐릭터가 달라졌다는 반응도 있었는데.

 

“현장에서도 많이 얘기 된 부분이다. 내가 그려온 온 이도연이라는 인물을 유지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다만 나는 프로페셔널한 커리어우먼이 사랑에 빠진 것이 아니라 ‘사랑에 빠진 이도연’을 연기하고 싶었다. 법원 안에서 개인적인 이야기를 털어 놓는 것이 처음이었다. 그 정도로 누군가를 좋아하는 마음이었던 거다. (작가님께서) 공과 사가 다른, 조금 더 입체적이고 싶었던 나의 바람을 많이 반영해 주셨다. 사랑에 빠지면서 도연이가 다른 인물들을 대하는 톤도 달라지고 많은 변화를 보였다. 만일 처음의 캐릭터를 유지했다면 단조로운 도연이로 남을 뿐 구체적인 이도연 캐릭터를 만들 수 없었을 것 같다.”

 

 

-류덕환과의 호흡은 어땠나.

 

“너무 좋은 배우다. 정말 나를 도연이로 생각해주고, 많은 사랑을 받은 것 같다. 그래서 나도 자연스럽게 정보왕으로 바라보며 연기할 수 있었다. 더불어 현장의 분위기와 시너지들이 두 사람의 따뜻하고 순수한 느낌을 배어 나올 수 있게 만들지 않았나 생각한다. 보왕이와 도연이가 가진 멜로 느낌이 있었다. 사실 우리 드라마가 멜로를 중심으로 하는 드라마는 아니어서 결론적으로 이질감 없이, 순수하게 표현을 중점으로 두고 연기했다. 나의 경우 키스신에 대한 조심스러움이 있었는데, 보왕 오빠가 우리의 신이 순수하게 표현될 수 있게 만들어줬다. 사실 ‘열중 쉬어’ 한건 방송을 보고 알았다. 보면서 ‘저 손이 다 했네’하고 생각했다.(웃음)”

 

-작품 전 후에 달라진 점이 있다면.

 

“배우로서 달라진 건 없다. 다만 희망을 가진 작품이 사랑 받는 걸 보면서 그런 희망을 품고 사는 사람들이 많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 어찌보면 이상적일 수도, 비현실적일 수도 있었지만 함께 감동을 느껴주셨다. 그걸 보면서 오히려 희망을 얻게 됐고, 용기도 생기고 충만해 지는 느낌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선이, 정의가 외롭지 않더라. 때로는 너무 현실주의일 필요는 없다는 것, 희망과 꿈을 좇아 살 수도 있다는 게 중요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게 됐다. 그 힘이 나를 더 밝게 변화시켰다.”

 

 

-지금까지의 20대, 앞으로의 맞이하게 될 30대는 어떤 모습일까.

 

“돌아보면 나의 20대는 굉장히 딥했던 것 같다. 스무 살 때 쓴 일기를 보면 깜짝 놀란다. 극중 도연이보다 더 문학가의 느낌이랄까. 깊은 감성이 담겼더라. 1년에 한 편씩 작품을 했지만 커리어 이전에 나의 삶은 잘 쌓아왔고, 치열하게 지내왔다고 생각한다. 한 마디로 표현하기 아쉽다. 나는 20대를 잘 보낸 것 같다. 앞으로 더 열심히 할 거다. 누구나 시기가 다를 거니까. 20대 후반인 지금이 어쩌면 특별한 순간일 수도 있다. 숫자에 연연하지 않는 편이지만 ‘마지막’이라는 단어가 특별함을 주는 듯하다. 일상 속에서도 내 스스로에게 감동이 될 수 있는, 행복할 수 있는 선택들을 하면서 일과 일상을 잘 이어가고 싶다.”

 

jgy9322@sportsworldi.com 사진=킹콩 by 스타쉽 제공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