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백반증 임신부, 유산 위험 높다

입력 : 2018-07-05 15:02:21 수정 : 2018-07-05 14:37:00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희원 기자] 하얀 반점이 피부에 올라오는 ‘백반증’을 가진 여성은 임신 후 유산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범준·박귀영 중앙대병원 피부과 교수팀은 최근 배정민 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 교수와 ‘백반증이 임신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Pregnancy Outcomes in Patients with Vitiligo)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2007~2016년까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백반증 임신부 4738명과 그렇지 않은 임신부 4만7380명의 빅데이터를 비교 분석했다. 연구 결과 백반증 임신부는 일반 산모에 비해 성공적인 출산율이 0.87배 낮았고, 자연유산 빈도는 1.25배 높았다.

연구팀은 “지금까지 백반증이 임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체계적 연구는 이뤄지지 않았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백반증이 임신부의 출산에 있어 유의미한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백반증은 다양한 크기의 원형 내지 불규칙한 모양의 백색 반점이 피부와 점막에 나타나는 후천성 탈색소성 피부질환이다. 세계적으로 0.5~1%의 유병률을 보여 비교적 흔한 편이다. 마이클 잭슨도 이 질환을 앓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 요인, 스트레스·외상·일광화상 등 보조적 요인, 멜라닌 색소세포를 스스로 파괴하는 자가면역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 본다.

박귀영 교수는 “백반증 환자에서도 다른 전신적 자가면역질환처럼 출산을 방해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백반증 여성의 부정적 임신 결과를 막기 위해 피부과-산부인과 협진으로 치료·관리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보다 효율적인 임신상담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논문은 피부과 학술지인용색인(JCR) 랭킹 1위 SCI저널인 미국피부과학회저널 최신호에 게재됐다.

happy1@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