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갤럭시 신제품부터 아키까지 MWC 2018 한국 ICT 신기술은?

입력 : 2018-02-26 03:00:00 수정 : 2018-02-25 10:32:16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사진=삼성전자의 갤럭시S9 언팩 행사 초청장
[한준호 기자] 국내 ICT(정보통신기술) 업체들이 26일부터 3월 1일(이하 우리 시각)까지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린 비아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8에서 진검승부를 벌인다.

MWC 2018에는 국내에서만 총 198개 ICT업체들이 참가한다. 이 중 지난해 MWC에 불참했던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신제품 갤럭시S9이 ‘노른자’로 부상할 전망이다. 갤럭시S9은 스마트폰에서 점점 카메라의 쓰임이 많아지고 있는 이용자 트렌드에 발맞춰 카메라 기능이 대폭 향상됐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삼성전자는 개막 전날인 26일 새벽 국내·외 미디어를 대상으로 갤럭시S9 언팩이라는 발표회를 갖는다.
사진=LG전자의 2018년형 LG V30에 접목된 비전 AI 구현 모습


LG전자는 이번 MWC에서 스마트폰 2018년형 LG V30을 공개한다. LG전자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이용 행태를 1년 이상 분석해 이를 토대로 AI 기술을 접목했다. 특히 카메라 편의성을 높이는 비전 AI(인공지능)와 음성 인식 기능의 범위를 넓힌 음성 AI를 강화했다. 비전 AI를 통해 촬영하려는 사물에 가장 적합한 화질을 고를 수 있고 카메라로 비춘 사물의 쇼핑 정보를 알려준다. 음성 AI도 이와 결합해 기존AI 음성 기술보다 향상됐다.

이번 MWC에는 차세대 이동통신기술인 5G도 관전 포인트다. 국내 이동통신사들은 5G 상용화 서비스나 기술을 발표한다. SK텔레콤은 인공지능 스피커 홀로박스를 전시한다. 차세대 미디어 기술인 홀로그램에 SK텔레콤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를 결합해, 사람 모습의 가상 인공지능 아바타와 얼굴을 마주하고 대화할 수 있다.
사진=KT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18에서 선보이는 차세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체험존 조감도

KT도 국내 통신사 최초로 IVI(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플랫폼을 알린다. IVI는 차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와 정보 시스템을 총칭한다. 영화, 게임, TV, SNS 등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기능에다 내비게이션, 모바일 기기와 연동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LG유플러스는 별도 부스를 차리진 않지만 권영수 부회장을 포함한 대규모 참관단이 현장을 방문해 파트너십 체결 등 사업영역 확장에 적극 나선다.

국내 포털 네이버 산하 네이버랩스의 어린이용 웨어러블폰 아키(AKI)도 MWC에서 처음 베일을 벗는다. 아키는 어린 자녀를 둔 부모가 안심할 수 있도록 아이의 출발, 도착시 알림을 제공한다. 반복 방문하는 장소와 시간 등 이동 패턴을 학습해 평소 경로를 이탈하는 경우 이를 알려준다. 이밖에 “엄마에게 전화해줘” 등 음성명령과 음성검색 등 아이들에게 특화된 기능도 있다. 내달 국내 출시 예정이다.

tongil77@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