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SW이슈] 천만 예고 ‘신과함께’, 관객 홀린 ‘엄마 치트키’

입력 : 2017-12-27 10:35:14 수정 : 2017-12-27 10:35:13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포츠월드=김원희 기자] 영화 ‘신과함께-죄와 벌’의 흥행속도가 무서울 정도다.

27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20일 개봉한 ‘신과함께-죄와 벌’(이하 ‘신과함께’)이 26일 하루동안 42만9289명의 관객을 모아 누적관객수 519만3464만을 기록, 개봉 일주일 만에 500만 관객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앞서도 ‘신과함께’는 개봉주 주말인 22일부터 24일까지 272만9959명의 관객을 동원, 누적관객수 300만을 돌파하는 놀라운 기록을 세웠다. 특히 이는 1400만 관객을 동원한 겨울 최고 흥행작 ‘국제시장’의 기록을 절반으로 단축한 어마어마한 속도로, 기세대로라면 ‘2018년 첫 천만영화’ 타이틀을 다는 것도 머지않은 상황.

‘신과함께’의 인기는 비단 국내뿐만이 아니다. 26일 배급사 롯데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신과함께’는 대만 전체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지난 22일부터 3일간 대만 전국 약 80개 스크린에서 개봉해 금요일 박스오피스 3위에서 토요일 2위, 일요일 1위로 등극하며 개봉주 주말 최종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이후로 ‘신과함께’는 태국, 베트남, 홍콩, 싱가포르, 호주, 뉴질랜드 등에서 개봉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렇듯 ‘신과함께’가 국내외로 사랑받으며 무서운 속도로 기록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보편적 감성을 자극하는 극적 요소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바로 가족애. 그중에서도 ‘신과함께’는 그 어떤 이의 눈물샘도 자극할 수 있는 일명 ‘엄마 치트키’를 완벽하게 활용했다.

구체적인 스토리와 장면을 설명할 수는 없지만, 김용화 감독이 인터뷰를 통해 “영화를 보고 나서 엄마한테 전화 한 통 드리게 된다면 이 영화의 소명을 다 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을 정도로 ‘신과함께’는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가 누군가의 자녀일 수밖에 없는 관객들이 지닌 ‘엄마’에 대한 감성을 확실하고도 집요하게 파고든다. 이로 인해 개인적인 경험이나 감정에 따라 눈물을 보이는 신이 다를 수는 있으나, 영화가 끝나기 전 누구든 결국 한번은 눈물을 흘리도록 만든다.

‘신과함께’는 저승편과 이승편 2부로 나눠 제작된 영화로, 한국 영화 역사상 이례적으로 1편과 2편의 제작이 함께 이뤄졌다. 이에 따라 ‘신과함께’ 2편은 내년 여름 개봉을 앞두고 있는 상황. 주연 배우인 하정우의 말대로 ‘경제적’일 수 있겠지만, 1편의 흥행여부가 몹시 중요해지는 리스크 역시 크게 안고 있는 것이기도 했다. 때문에 예고편이 공개됐을 때 원작에서 회사원이었던 주인공이 소방관으로 등장한 것을 보고 ‘신파를 작정한 것 아니냐’는 혹평이 이어지자 흥행여부에 우려를 사기도.

그러나 만약 영화의 지배적인 감정선이 진부하고 유치하게 느껴졌다면 ‘신과함께’는 결코 흥행 돌풍을 일으킬 수 없었을 것이다. 탄탄한 원작을 바탕으로 한 흥미로운 소재와 이를 구현해낸 기술, 여기에 절로 눈물이 나도록 만드는 배우들의 열연이 더해지며 연말 감성에 딱 맞는 흥행 영화가 탄생한 것. 과연 기세와 시기를 제대로 탄 ‘신과함께’ 흥행 신화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kwh0731@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