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경주마들의 기부로 시각 장애 어린이 위한 '서울효정학교'개교… 서울마주협회, '동물명의기부프로젝트'운영 10년 결실

입력 : 2017-08-30 10:18:31 수정 : 2017-08-30 10:18:31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강용모 기자]국내 최초로 건립된 시각 장애 유아학교가 기부천사 경주마들의 이름으로 문을 열게 돼 화제다. 2,3세에서부터 7세까지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울효정학교는 국내 최초의 시각장애 유아특수학교로서 지난 해 건립을 시작해 2년여의 공사 끝에 오는 9월 1일 개교한다.

님비현상으로 인해 서울지역에 특수학교가 개교한 것은 10여년만의 일로서, 그동안 국내에는 시각장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특수학교가 전무했으나 서울마주협회와 마주들의 5년여의 지속 후원 아래 서울효정학교가 마침내 문을 열게 돼 시각장애 어린이들의 조기교육에 새로운 희망을 보게 됐다.

서울 강북구 미아동 소재 서울효정학교는 사회복지법인 한빛재단의 산하기관으로서 2013년 처음 한빛재단과 인연을 맺은 서울마주협회는 지난 5년간 한빛재단을 지속 후원하며 효정학교 건립의 디딤돌 역할을 해왔다. 특이한 점은 이 학교의 교실명이 기부천사 경주마의 이름으로 지어졌다는 것이다.

서울효정학교 건립 후원에 참여한 기부천사 경주마들은 유명배우인 길용우씨의 애마 ‘강호대세’를 비롯해 ‘백광(이수홍 마주)’, ‘당대불패(정영식 마주)’, ‘지금이순간(최성룡 마주)’, ‘마이티젬(조병태 마주)’, ‘최강실러(남기태 마주)’, ‘클린업조이(민형근 마주)’ 등 내로라하는 한국 최강의 명마들이 참여했으며, 법인마주 카길애그리퓨리나와 렛츠런재단도 매칭펀드로 후원에 동참했다.

특히, 전설의 명마인 ‘백광’과 ‘당대불패’를 시작으로 현역 최강마인 ‘최강실러’와 ‘클린업조이’에 이르기까지 기부천사 경주마들의 명맥이 계속 이어지고 있어 말을 사랑하는 팬들에게도 특별한 감동을 전하고 있다.

서울마주협회의 현판을 달고, 기부천사 경주마들의 교실이 운영되는 서울효정학교 1층에는 기부자들에게 감사를 표하기 위한 도네이션월과 2세 아이들의 공간인 ‘백광반’, ‘강호대세 보건실’이 있고, 2층에는 3세 ‘당대불패반’, 4세 ‘지금이순간반’과 놀이실인 ‘마이티젬반’이 있으며, 3층에는 5세반인 ‘최강실러반’과 6세반 ‘클린업조이반’이 운영된다. 각 교실 옆에는 해당 경주마의 나눔이야기가 담긴 스토리월과 사진도 전시되어 있는 등 말(馬)을 테마로 꾸며져 눈길을 끈다.

또한 ‘인디밴드(정영식 마주)’ 어린이 점자도서관과 최고의 꼴찌말로 인기를 모았던 ‘차밍걸(변영남 마주)’의 이름이 붙은 옥상운동장도 만들어져 아이들의 놀이공간으로 쓰여 질 예정이다.

한편, 서울마주협회와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난 6월 19일 효정학교 완공을 기념해 벽화그리기 자원봉사도 실시한 바 있으며, 개교를 맞아 시각장애 어린이들에게 말 그림이 수놓아진 생활복과 가방도 선물할 예정이다.

나눔문화를 이끌고 있는 서울마주협회(회장 강석대)는 지난 2009년부터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공동으로 ‘동물명의기부프로젝트’를 시작해 내년이면 10년의 역사를 맞는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한국의 마주들은 경주마의 이름으로 기부하는 문화를 확립해나가고 있다. 강석대 회장은 효정학교 개교를 맞아 “우리 마주들의 후원으로 맹학교가 지어진 것을 보니 너무나 뿌듯하고 감격스럽다”며 “효정학교에서 성장하게 될 시각장애 영유아들이 미래의 꿈을 키워나가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고, 마주협회의 대표 사회공헌 브랜드인 동물명의 기부가 잘 정착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마주협회와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그동안 ‘동물명의기부프로젝트’를 통해

▲장애인 국가대표 선수 지원 ▲백혈병어린이 후원사업 ▲시각장애 음악영재 후원 ▲위기가정 및 중도장애인 재활후원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해왔으며, ‘동물명의기부프로젝트’10년을 맞는 2018년에는 시각장애 어린이들을 위한 후원은 물론 ‘기부천사 경주마 나눔카’ 지원사업 및 장애인 연주단체 지원, 백혈병어린이 후원과 기부천사 경주마 기념품 제작 등도 계획하고 있다. ymkang@sportsworldi.com

사진설명/서울효정학교 전경과 학교 내부 경주마운영교실.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