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롤드컵' 개막 앞두고 전 세계가 들썩들썩

입력 : 2015-08-31 09:04:32 수정 : 2015-08-31 09:04:32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포츠월드=김수길 기자] 오는 10월 유럽에서 시작되는 e스포츠 제전 ‘롤드컵’(정식 명칭: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출전권을 놓고 전 세계가 들썩거리고 있다.

예선 티켓을 우선 차지하기 위한 프로게이머들의 치열한 경쟁은 물론, 지켜보며 응원하는 팬들의 성원도 뜨겁다. 예선 개막까지 한 달여 남은 기간, 지역 별로 ‘롤드컵’ 진출 절차가 성황리에 이어지고 있다.

31일 ‘롤드컵’을 주관하는 라이엇 게임즈에 따르면 한국을 비롯해 북미와 유럽, 중국, 동남아(대만, 홍콩·마카오) 등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롤’)를 소재로 e스포츠 정규 리그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주요 5개 지역의 서머 시즌 우승팀은 ‘롤드컵’에 직행할 수 있는 진출권과 예선 조편성 과정에서 1번 시드를 부여받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중요성이 큰 만큼 각 지역 결승전에는 팬들의 관심이 남다르다. 특히 대형 스포츠와 이벤트가 열리는 곳에서 경기가 치러져, e스포츠 종목으로서 ‘롤’의 신분상승도 입증하고 있다.

‘롤드컵’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중국과 북미, 유럽 등은 지난 23일 서머 시즌 결승전을 마쳤다. CLG와 TSM 간의 북미 지역 결승전은 미국프로농구(NBA) 뉴욕 닉스의 홈구장인 매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개최됐다. 하루 전날 3∼4위전을 포함해 대회 양일간 각각 1만1000석의 좌석이 매진됐다. 라이엇 게임즈 측은 “e스포츠 대회가 매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열린 건 개장 이래 최초다”며 “e스포츠가 미국에서도 대중적인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는 사례”라고 평가했다.

유럽 지역 결승전은 원년 개최지인 스웨덴에서 막을 올렸다. 본선 결승이 독일 베를린에서 속개되는 점을 감안해, 넓은 지역에 팬들이 퍼져있는 유럽 대륙의 특성상 직접 관람할 여건이 안되는 팬들을 배려한 차원이다. 유럽 결승전 무대는 스톡홀름의 호벳 아레나였다. 이곳은 현지 프로 아이스 하키팀의 홈경기장이다. 북미와 마찬가지로 준결승과 결승전이 벌어진 이틀 동안 1만1000석의 유료좌석이 꽉 들어찼다. 결승전에서는 스웨덴 출신의 마틴 “레클레스” 라손(Martin “Rekkles” Larsson) 선수가 원거리 공격수로 활약하고 있는 프나틱(Fnatic)이 ‘롤드컵’ 직행을 확정지었다.

항저우 황룡체육관에서 마감된 중국 지역 결승전 역시 유료좌석 5000석이 2시간만에 전량 팔려나가는 기록을 세웠다. 지난 5월 미국에서 열린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Mid-Season Invitational) 우승팀을 배출한 지역답게 응원 열기도 달아올랐다. 풀세트까지 가는 접전 끝에 구승빈과 최천주, 이호종 등 한국인 선수 3명이 포진한 LGD 게이밍이 우승했다. 동남아 지역 중 대만, 홍콩·마카오 등이 참가하는 LMS 리그 결승전은 대만 가오슝 전시관에서 사흘간 4500여명이 운집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끝났다.

새내기 뻘인 브라질의 경우 연일 e스포츠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다. 브라질은 별도 대회(인터내셔널 와일드카드 토너먼트)를 통해 ‘롤드컵’에 들어가야 하는데, 팬들의 바람은 각별했다. 상파울루를 홈으로 둔 인기 프로축구팀 팔메이라의 홈구장이기도 한 알리안츠 파크에서 결승전을 마쳤다. 브라질 e스포츠 역사상 최대 규모인 1만2000석 규모였고, 3시간만에 입장권이 소진됐다. 현장에 오지 못하는 팬들을 위해 라이엇 게임즈는 브라질의 총 27개 주 중 16개 주에 위치한 영화관 44개관에서 경기를 생중계했고, 순간최고시청자수는 28만3000명에 달했다.

한편, 한국은 현재 총 3장의 ‘롤드컵’ 진출권 중 SK텔레콤 T1이 한 장을 먼저 챙겼고, 챔피언십 포인트 140점을 확보한 KOO 타이거즈가 한 장을 추가로 가져갔다. 마지막 1장의 주인공은 한국 대표 선발전을 거쳐 9월 5일 정해진다. 권정현 라이엇 게임즈 e스포츠커뮤니케이션본부 총괄상무는 “마치 자국팀의 월드컵 본선 진출을 기원하는 축구팬들처럼, 자신이 응원하는 팀이 ‘롤드컵’에 진출하길 바라는 e스포츠팬들의 마음이 더해져 그 어느 때보다 성황리에 각 지역 결승전이 진행됐다”며 “팬들의 성원에 보답할 수 있는 멋진 경기가 펼쳐고, ‘롤드컵’이 최고 권위의 e스포츠 대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ugiru@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